본문 바로가기

육아의 모든 것

임신 가능성 높은 배란기 증상

반응형

배란기는 여성의 생리주기에서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로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되면서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. 배란일은 보통 생리주기의 중간 쯤 시작되며, 다음 생리 시작 전 12~16일 전에 나타납니다. 난소에서 배출된 난자는 평균 12~24시간 정도 생존할 수 있으며, 정자는 여성의 생식기에서 최대 5일 정도 생존 할 수 있습니다. 즉, 배란기때 관계를 통해 임신 가능성을 높힐 수 있습니다.  

배란기에는 사람에 따라 뚜렷한 배란기 증상이 있을 수 있고, 반대로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 
 
⬤ 배란통
먼저, 배란기 증상으로는 배란 시 느껴지는 배란통이 있습니다. 배란기가 되면 아랫배에 경미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, 주로 한쪽 난소 부위에서 아프거나 찌르는 통증이 있습니다. 배란통은 대부분 통증이 심하지 않으며, 24시간 이내에 사라집니다. 
 
⬤ 질 분비물 변화
배란기 동안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점성이 변합니다. 보통 배란기에 나타나는 분비물은 투명하고 미끈미끈하며, 계란흰자와 비슷한 질감을 가집니다. 이는 정자의 이동을 도와 임신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 
 
⬤ 기초 체온 상승
배란기에는 기초 체온이 0.5~1도 정도 상승하게 됩니다. 배란 전에는 체온이 낮고, 배란 후에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영향으로 체온이 약간 상승합니다. 이러한 체온 변화를 추적하면 배란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. 기초 체온 측정은 매일 아침 기상 후 측정하는 것이 정확합니다. 
 
⬤ 기분 변화
배란기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기분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이 시기에 더 예민해지거나 기분이 자주 변할 수 있으며, 이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. 배란기가 지나면 기분은 다시 안정될 수 있습니다.

⬤ 유방 민감도
배란기 동안에는 유방이 민감해지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. 이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유방 조직이 부풀어 오르기 때문입니다.

⬤ 성욕 증가
배란기 기간 동안에는 성욕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. 이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상승으로 인한 생리적 반응이며, 이는 자연적으로 임신 확률을 높이려는 신체의 반응입니다. 

⬤ 냄새 민감도
일부의 경우 배란기에 호르몬 변화가 나타나면서 냄새에 민감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 
⬤ 분홍색 또는 갈색 분비물
배란일이 되면 분홍색 또는 갈색의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. 이는 난자가 배출되기 전 에스트로겐 수치가 약간 저하되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. 

배란기는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로 임신을 계획중이라면 배란일로 부터 2~3일 전부터 매일 또는 격일로 관계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. 배란기를 알기 위해서는 기초 체온 상승, 질 분비물 변화, 유방 통증, 기분 변화, 아랫배 부음, 피로도 증가 등으로 배란기를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. 배란일이 아닐 경우 임신 가능성은 낮아지지만, 배란일이 시작하기 전 관계에서 정자가 5일 정도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.
 
배란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배란일을 예측해 볼 수 있지만 정확한 결과는 아니며, 임신 계획 여부에 따라 배란기 증상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.